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아스팔트포장의 파손종류

by CuzRed 2015. 3. 16.
반응형


아스팔트포장의 파손종류


 

 

아스팔트의 주요 파손은 초기 시공 후 1~3년은 소성변형, 밀림, 포트홀이 있으며, 시공 후 3년부터는 피로균열, 저온균열, 미끄럼균열, 라벨링으로 나타나게 된다.

 

1) 소성변형

 아스팔트의 포장노면위에 자동차의 바퀴가 중점적으로 진행되는 위치에 국부적으로 도로의 방향으로 발생되어 연속되어 움푹 패인것으로 횡방향의 요철을 말하며, 주요발생지로는 대형차가 주행하는 차선, 자동차의 주행,정지,발진하는 부근에서 주로 발생한다. 이러한 소셩변형의 원인은 아스팔트 시공전의 노상, 보조기층등의 다짐불량, 시공전 아스팔트 재료의 부적당 및 배합불량, 아스팔트 혼합물의 곡극비 부적정, 여름철의 고온과 고습, 아스팔트 포설 후 다수의 차량통과, 차선이 분리되어 집중적인 한곳의 하중등이 있다.

이렇게 생긴 요철로 인해 강우시에 물이 고이게 되어, 차량주행으로 인해 주변의 보행자, 반대쪽차량, 후속차량에 물보라를 튀길 수 있으며, 차량의 주행 및 승차감을 저하시키고 교통사로를 유발할 수 있다.

 

2) 밀림현상

 밀림현상은 도시지역 등에서 주로 발생하며 교차로나 버스정류장과 같이 차량의 주행, 정지, 발진에 의해서 발생한다. 소성변형이 차선의 진행방향이라면 밀림현상은 그 반대인 주행방향과 직각방향을 이룬다. 발생원인으로는 아스팔트의 층과 층사이에 미끄러짐이 발생, 낮은 공극율로 인한 하중력이 발생하여 밀림현상이 생기게 된다. 보수방법으로는 절삭덧씌우기등이 있다.

 

3) 포트홀

 포트홀은 아스팔트 포장의 표면이 국부적으로 떨어져나가서 생기는 파손형태를 말하며, 표층이 25~50mm의 두께에서 주로 발생한다. 발생원인은 피로균열, 거불균열등으로 우수가 아스팔트 내부로 침투하여 아스팔트의 접착을 부실하게 하여 자동차등의 하중이 발생할 때 포장부위가 파손되는 현상을 말한다. 보수방법으로는 균열내부로 우수가 스며들지 않도록 패칭작업을 한다.

 

* 패칭작업 : 역청계 포장 또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일부분이 파손되었을 경우 그 부분만 제거하고 재료를 보충하는 것. [네이버 지식백과]

 

4) 피로균열

 피로균열이란 아스팔트 포장의 표층이 기층이나 노상등의 지지력부족이나 과다한 교통하중의 영향으로 인하여 피로하중이 발생하거나 포장층의 두께가 얇거나, 부적절한 포자배수로 포장층이 물로 포화되었을시 강도 상실로 인하여 거북이의 등과 같이 망상의 형태로 균열이 발생된 것을 말한다. 보수방법으로는 배수개량, 절삭덧씌우기등이 있다.

 

5) 저온균열

 겨울철의 저온으로 스티프니스 계수가 높은 혼합물의 아스팔트 포장일경우 발생하며, 도로의 중심선의 직각방향 및 등간격으로 발생하고 포장표면에서 발생하여 점차 아랫방향으로 진행된다. 보수방법으로는 액상ASP 또는 실링재로 채움을 하거나 균열이 심할 경우 아스팔트포장층을 제거 후 덧씌우기 한다.

 

*스티프니스 계수 : 탄성체의 응력에 대한 비틀림의 관계를 나타내는 물리량

 

6) 미끄럼균열

 미끄럼균열은 자동차의 가속구간이나 제동으로 인한 회전에 의해서 발생되는 U자형태의 균열이다 원인은 아스팔트의 기층과 표층사이의 접착력이 약하여 발생된다. 보수방법으로는 미끄럼균열이 발생부위보다 약간 아래까지 절삭 후 , 신규포장한다.

 

7) 라벨링

골재에 먼지등이 형성되어 ASP피막이 먼지를 코팅하여 그로인해 골재의 입자가 탈리되는 현상으로 잔골재가 부족한 표층에서 골재분리현상이며 다짐이 부적절한 경우에 나타난다. 라벨링이 진행이 되면 주행중인 자동차에 의해 골재가 후방차에 튕겨져 사고를 야기한다. 보수방법으로는 샌드실, 칩실등이 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