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구글 클래스룸

구글 클래스룸의 설문지로 강의 출석부 만들기

by CuzRed 2020. 8. 18.
반응형

코로나로 시작된 전체 학교들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된 가운데 어쩌면 교수자가 처음 직면하는 어려움은 출석체크일 것입니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위한 여러 가지 플랫폼 중 구글 클래스룸의 설문지 기능을 사용한 출석부 만들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동영상으로 우선 보기


2. 사진으로 단계별 보기

1. 수업 > 만들기 > 질문으로 이동.

2. 질문, 안내(선택사항)을 기입.

질문은 당연히 출석부, 안내(선택사항)은 출석부의 간략한 내용을 설명을 합니다. 예를 들어 "1회만 제출 가능합니다.", "정확하게 입력 후 제출을 하시기 바랍니다"등을 쓰면 좋을듯합니다.

3. 폼의 이름과 설명을 기입.

아래항목에 첫 번째인 " 1. 이름을 기입해주세요"를 작성하고 단답형으로 변경한 뒤 필수를 반드시 체크. 필수체크는 출석부에 빠짐없이 기입하고자 하는 것을 표시함이다. 그 이후 우측 상단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학번 기입 방법

두 번째 항목 " 2. 학번을 기입해주세요"를 작성하면 아래 응답 확인이 추가되었습니다가 변경되며 "길이 > 최소 문자수 > 9"로 입력한다. 숫자 9는 학생들의 학번(예. 2020102##의 개수)을 기준으로 한다. 마찬가지로 필수항목 체크 후 상단 우측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클릭.

5-1. 설정 > 응답 횟수 1회로 제한을 체크

이유는 여러번의 수정을 막기 위함이다.

5-2. 설정 > 프레젠테이션 > 확인 메시지 작성.

학생들은 설문지(출석부) 작성 후 반드시 '제출하기'를 눌러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상기시켜주는 의미에서 반드시 제출하여야 한다고 명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5-3. 설문지 작성이 끝

 -  자동으로 구글 클라우드로 저장이 되면 출석부에 적용되었으므로 창을 닫거나 원래 창으로 돌아간다.

6. 기존 인터넷 창 추가 설정

점수는 미채점, 기한은 교수자가 원하는 기간. 주제는 강의 1주차, 2주차 등으로 선택하면 된다. 또한 학생들이 서로 답글을 달 수 있음을 체크 해제하고 상단의 질문하기 옆에 버튼을 클릭한다. 

7. 질문 일정 예약

최종적으로 미리 출석부를 만들어서 학생들이 출석하기 원하는 시간을 예약하면 그전까지는 수업의 강의에 비활성화되어있다가 시간이 경과하면 활성화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구글 설문지로 출석부 만들기는 설문지 만들기 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고 당연히 복사도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설문지로 출석부를 만드는 걸 알려드렸으니, 여러 교수자분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출석부를 만들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