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에피스도 구글] 넥서스5 통신사 출시? 그럼 직구와 가격비교는?

by CuzRed 2013. 11. 4.
반응형

 

 *이 글이 통신사로 넥서스5가 출시 될 경우를  대비하여 쓴 글입니다.

 

 

 

1. 구글 넥서스5의 출시. 

 

11월 1일 새벽 3시. 우리는 구글에게서 10월의 마지막 밤이자 11월의 시작을 알리는 새벽에 선물을 하나 받게 됩니다.

구글이 OS를 제공하고 LG에서 기기를 제공하는 구글의 공식폰 넥서스5.

 

11월 1일부터 구글 플레이에서는 판매가 시작되었고 배송중에 있는 넥서스5입니다. 아마 오늘 11월4일 월요일 받게 되시는 분이 있을것이고 그와 동시에 리뷰들이 쏟아져나올것 입니다. 저도 우선 지켜보자하는 입장입니다. 

그 이유는 11월 중순 통신사 3사에서 출시를 목표로 물밑작업에 있다는 소식과 기존 스마트폰과 달리 기기값이 낮아 보조금 지급시 어차피 꽁짜폰일수 밖에 없는 스마트폰에 통신사들이 목맬 일이 없어 통신사 출시가 없을것이라는 입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 때문에 구글 플레이에 직구하는 분들이 멈칫하게 되는 것이겠죠. 

 

그래서 이러한 고민들이 나오게 됩니다.

1. 50여만 정도 목돈이 한번에 나가는거 부담감과 통신사 이용시 저렴한 할부가능

2. 기존 요금제 사용시 구글직구와 통신사 어느쪽이 유리한가?

이런 것들로 인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현실적으로 얼마나 가감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진행해보도록하겠습니다.

  

2. 구매 비교시 비교 기준 

 

우선 구매와 사용가격을 알아보기 앞서 기준이 명확해야 할거 같습니다.

 

1. 요금제는 동일하게 비교한다.

    - 워낙 요금제 기준이 많다보니 개인이 생각하는 요금제는 천차만별일것입니다. 하지만 요금제 기준을 통신사 사용시 통신사에서 주로 요구하는 요금제 LTE요금제(LTE34,42,52,62)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2. 구글 플레이 직접구매시 요금할인은 온가족할인(10%,20%30%)를 적용한다.

    - 넥서스계열의 제품을 직구로 사용하신다면 통신사의 노예계약에서 자유롭고 싶어서 사용하는 분들이 대다수일것이며 그러한분들은 대부분 온가족할인요금제로 할인받는다는 생각으로 할인율은 온가족할인으로만 기준했습니다.

 

 

3. 통신사 기계값은 구글 플레이 판매기준과 그 이하금액(10만,20만,30만)에 적용한다.

 

4. 기기변경조건으로 한다.

     - 번호이동시 추가로 발생되는 가입비는 추가 반영하시면 됩니다.

 

3. 요금 계산해보기

 

실제로 계산을 해보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1. 구글 즉구(온가족할인으로 요금할인)

 

 

 

 

2. 통신사 약정 구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만 추려놓고 본다면 아래표와 같습니다.

 

 

 

우선 제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온가족할인 20%적용, 사용요금제는 44요금제.

통신사에서 할부원금이 459,000원으로 나온다면 구글플레이에서 직구하는것과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다른 예를 들어, 온가족할인 50%랑 맞먹는 수준의 할부원금은 10만원대여야지만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할부원금이 30만원까지 떨어지면 온가족할인 30%를 받는 경우와 비슷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4. 어느것을 선택할까 고민은 개인의 몫 

 

 

 제 기준으로 볼때 구글 플레이에서 사던지 통신사에서 사던지 금액적 차이가 없다는것을 보셨습니다.  하지만 제가 정해놓은 기준들은 개인적으로 다들 제각각이기때문에 위의 표로만 내가 사용할 금액이 적다 많다라고 판단할수는 없습니다.   지금의 기준이 1년후 2년후의 기준이 된다고도 말씀드릴수가 없습니다.

 

변수는 늘 존재합니다.

- 1년후 온가족할인 기준이 30%로 될수도 50%가 될수도 있을것입니다. 

- 통신사 2년약정등이 싫어서 약간의 손해를 감수하고도 옮기겠다. 

- 현재 구글플레이에 책정된 가격인 16G(459$한화45만), 32G(499$,한화51만)은 LG의 원래 기계값에 구글의 보조금이 입혀져있는 상태입니다.

 

 넥서스5 16G(459$) = LG의 기계원가 - 구글보조금

위와 같은 상황에서 통신사로 가져갔을 경우 구글의 보조금이 사라지고 통신사의 보조금이 들어오게 됩니다. 하지만 통신사의 보조금이 구글의 보조금만큼 들어온다는 보장없고 또 그게 언제쯤이 될런지는 알수 없다는 것입니다.

 

변수가 많이 존재하는 전자기기인 스마트폰은 개인의 판단으로 내가 좋아사는것이고 후회도 내가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살때만큼은 신중히 개인 스스로가 자신의 여건에 맞춰 계산해보지 않고서는 안된다는걸 말씀드리면서 제 자료는 그냥 참고용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PS. 엑셀 파일 올려놓습니다.

 

 

 

 

 

넥서스5 구매.xlsx

 

 

 

 

 

728x90

댓글